4/22 정보통신의 날
5G 시대에 알아두면 좋은 용어
1. 8K
: 8K 해상도는 디지털 텔레비전이나 디지털 영상 분야에서 가로·세로 7680x4320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지털 비디오 포맷을 말하며, Full UHD(Full Ultra High Definition)라고도 부른다.
2. 증강현실
: 현실의 사물에 대해 가상의 관련 정보를 덧붙여 보여주는 것. /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 (가상현실과는 다름)
3. UHD
: 해상도가 높아서 먼 배경의 작은 글씨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촬영됩니다. '4K 해상도' 혹은 'UD 해상도'로 부르기도 하며, Ulitra-HD는 화소가 Full-HD 보다 4배 높은 해상도(3840x2160)로 촬영되어 일반 화면도 입체영상처럼 느껴질 정도로 선명합니다.
4. 멀티디바이스
: 스마트폰, PMP, 태블릿PC, MID(mobile internet device), 노트북 등 여러 종류의 기기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
5. 가상현실(VR)
: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.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.
6. 대황형 컴뮤니케이션
메신저를 통한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유행을 하고, 웹 기술도 발전을 해서 Technology Imitates Art 를 보면, 웹 사이트에서 컨텐트를 소비하는 가운데 적절하게 대화를 하면서 인터렉션을 한다.
7. 빅데이터
: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, 생성 주기도 짧고,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.
8. 웨어러블 디바이스
: 몸에 부착하거나 착용하여 사용하는 전자장치.
9. IoT
: 앞으로 주변에서 흔히 보고 쓰는 사물 대부분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게 된다. ‘사물인터넷’(Internet of Things) 시대가 열리는 것
10. M2M
: 기계와 기계 간에 이뤄지는 통신이다.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기기가 센서로 모은 단편 정보를 다른 기기와 통신하면서 인간이 윤택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서로 반응해 주변 환경을 조절해주는 기술이다
[네이버 지식백과] M2M [Machine to Machine] (트렌드 지식사전, 2013. 8. 5., 김환표)
11. 클라우드
: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.